[난중일기를 읽고] 영웅을 기다리며…

2024년 음력 4월 9일(양력 5월 16일)은 광양현감 어영담이 서거한 지 43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영화 ‘한산’에서 광양현감 어영담을 소개 받고, 1590년대 남해안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싶어졌습니다. 난중일기를 통해 수많은 영웅들을 알게 됐고, 까마득히 먼 옛날 그들의 희로애락이 지금도 여전하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추모하는 마음을 담아 난중일기에서 광양현감 어영담과 수많은 영웅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습니다. 혼신을 다해 나라를 구한 영웅들의 삶이 아직도 현재 진행형 이라는 그림을 애써 담담한 수채화처럼 꺼내 보고자 합니다.

[싣는 순서]

제1편 : 〔난중일기와 광양현감 어영담①〕 과거로부터의 영웅 초대
제2편 : 〔난중일기와 광양현감 어영담②〕 영웅들의 만남
제3편 : 〔난중일기와 광양현감 어영담③〕 영웅들의 활약
제4편 : 〔난중일기와 광양현감 어영담④〕 영웅은 시대를 넘어
번외편 : 〔난중일기를 읽고〕 영웅을 기다리며…

노량해전이 한창일 때 고시니 유키나가는 순천왜성에서 나와 광양항에서 묘도 서쪽으로 진행하여 여수와 남해 사이로 빠져 나와 일본으로 도주했다. 현재 광양항에서 간척된 지역을 최대한 지워 그 당시 바다 면적을 재현했다. 이미지=박준재
묘도에서 바라 본 순천왜성(사진 11시 방향). 고시니 유키나가는 사진 좌측 바다로 묘도를 끼고 뒤로 진행하여 여수와 남해 사이 바다로 빠져 나갔다(자료, 조명연합수군 기념 역사공원). 사진 우측 바다에서는 노량해전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던 시간이었다. 사진=박준재

임진왜란은 부산항에서 시작되고, 광양항에서 끝났다

임진왜란 종점은 노량해전이 끝난 1598년 음력 11월 19일이다. 조명연합수군 기념 역사공원 자료에 따르면, 노량해전은 순천왜성에 주둔 중인 고시니 유키나가(소서행장)을 구출하기 위해 출전한 일본 구원군을 맞아 남해 노량해협과 광양만 및 여수반도 일원에서 조명연합 수군과 일본군이 크게 싸웠던 임진왜란의 마지막 해전이다.

고시니 유키나가는 순천왜성에 똬리를 틀고 있다가 노량해전이 한참일 때 광양항인 묘도 서쪽으로 돌아 여수와 남해사이 바다로 도망쳤다. 결국 임진왜란은 도요토미 히데요시 행동대장인 고시니 유키나가가 부산항에 불법 입항한 날 시작됐다. 그리고 고시니 유키나가가 광양항에서 일본으로 무단 도주한 날 임진왜란이 끝났다.

고시니 유키나가는 순천왜성에서 하카다항(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소재)에 도착했다. 하카타항은 1274년과 1281년 원나라 군이 상륙했던 곳이다. 1883년에는 시모노세키항, 이즈하라항과 함께 대조선 특별 무역항으로 지정됐다. 이미지=박준재

이후 행적은 남해안에서 하카타항에 도착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야마지 아이잔著, 김소영譯, 21세기북스, 2012)’는 “고시니 유키나가 등은 순천에서 철수할 때 적병을 만나 큰 고역을 치렀으나 이 또한 제장의 원군 덕분에 무사히 수륙의 적을 격파하고 12월 10일 순조롭게 하카타로 돌아왔다. 이것으로 일본 역사에서도 유명한 다이코의 조선 정벌전은 막을 내렸다”고 기록한다.

일본은 임진왜란 종점이 우리와 다르다. 딴은 그렇다. 자기네 병사들이 안착한 시점 1598년 음력 12월 10일이 종료시점이다.

그러면 임진왜란에 대한 일본의 평가는 어떤가. ‘도요토미 히데요시’는(야마지 아이잔著, p.849)는 “대략 조선 정벌전은 아침의 사기는 날카롭고 저녁의 사기는 무디다는 병법서의 말대로 결국 등에(진딧물)도 파리도 잡지 못하고 종잡을 수 없는 상태로 끝나 버렸다”는 총평이다.

한 마디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뻘 짓이라는 얘기다. 그 짓거리에 조선인 약 46만~100만 명, 명나라 약 5만~10만 명이 사망했고, 조선인 약 6만 여명이 피랍됐다. 또 조선의 사회경제적 기본이 초토화됐다.

고시니 유키나가(소서행장)의 행장, 무엇이 보이나요? 늠름한 소서행장이 보이나요? 저는 발밑 영웅이 보입니다. 자료=나무위키

그리고 이순신이 그토록 잡고 싶어 했던 고시니 유키나가. 그는 30대에 도요토미의 선봉장이 되어 부산(1592년 음력 4월 13일), 동래(4월 14일), 양산(4월 16일), 밀양(4월 18일), 상주(4월 24일), 충주(4월 27일), 한양(5월 3일) 그리고 평양까지 일거에 밀어붙여 거칠 것이 없었다.

그러나 부산, 한양, 평양, 남원 등지에서 조선인 학살 수법과 숫자는 상상을 초월한다. 남원성 전투에 종군한 일본 승려 ‘쿄넨’의 눈으로 보자. 그는 ‘조선일기’에서 “성(城)안 사람 남녀 할 것 없이 모두 죽여서 생포한 자는 없었다. 눈뜨고 볼 수 없는 처참한 상황이다. 알 수 없는 이 세상살이, 모두 죽어서 사라지는구나. 남원성 일대를 둘러보니 길에 누워있는 시체가 모래알처럼 많아 눈으로 보기 어렵다“고 썼다.

이런 고시니 유키나가도 그리 멀리 가진 못했다. 1600년 음력 9월 15일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고 그의 추종파(서군)와 도쿠가와 이에야스(동군) 간에 일본 지배권을 두고 한판 붙었다. 동군이 이겼다. 고시니 유키나가는 다행(?)히 서군이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일본에서 그 유명한 ‘세키가하라 전투’였다. 서군은 거의 전멸했다. 고시니 유키나가도 병력을 거의 다 잃고 4일 만에 도쿠가와 이에야스 부하들에게 붙잡혀 1600년 교토 로쿠조 강변에서 참수 당했다. 고시니 유키나가는 그를 싫어하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조리돌림(죄를 지은 사람을 끌고 다니며 망신을 시키는 일)을 당하는 등 온갖 수모를 당하고 불교식 참수예식을 거부한다며 징징거리다 참수됐다.

*조선시대 조리돌림

다시, 난중일기 1595년 음력 설날 아침이다. “촛불을 밝히고 홀로 앉아 나랏일을 생각하니 눈물이 흐르는 줄도 몰랐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묵직한 고뇌와 깊은 숙연함을 느끼게 한다. 처음에는 눈물을 언뜻 이해하지 못했다.

‘계갑대기근’이 막 끝났다. 전쟁 수행은 막대한 인적 물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쟁은 3년째 계속되고, 2년째 대기근과 전염병으로 나라 형편은 절단 났다. 왜적들 기세는 아직도 등등하다. 그런데 병참 보급은 전무하다. 사령관으로서 뻔한 전쟁 승패와 암울한 나라의 앞날이 보였을 것이다.

이순신은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고 했다. 지당한 말씀이다. 그렇다면 “이순신이 없었다면 국가도 없다”도 지당하다. 결국 국가의 보전은 영웅의 손길이 필요하다.

그런데 관련 기록을 보면 이순신이 노량해전에서 순국하기 전, 최소 3번의 죽을 고비를 넘겼다.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가슴 쓸어내릴 순간들이었다.

첫 번째는 전염병에 의한 고비였다. 난중일기(1594년 3월 6~25일)에는 20일간 연속하여 심각한 병세를 기록하고 있다. 매일 같이 “몸이 몹시 괴로워 앉고 눕기조차 불편하다, 몸을 뒤척이는 것조차 어렵다, 기운이 없어 종일 고통스럽다”는 기록이 계속된다. 이 시기는 광양현감 어영담 서거 30일 전쯤이다.

임진장초에도 1594년 봄은 전쟁 중 전염병 기승이 최고조였던 매우 위험한 단계였다. 나승학 교수(임진왜란기 조선수군 진영 전염병 발생 실태와 영향, 청주대학교, 2017)는 “이 시기에 조선수군 2만1500명 중 40%가 전염병으로 사망했다”고 지적했다.

과학문명이 발달한 현대사회도 병영 내의 전염병은 관리가 매우 힘들다. 연합뉴스(2021년 12월 26일)는 ‘100% 백신 접종했지만’…美 해군 전함 코로나 발병, 작년엔 항공모함서 1300명 집단 감염됐다‘는 보도를 했다.

예나 지금이나 밀집 생활을 하는 전함은 전염병 관리가 취약하다. 하물며 조선수군 시대는 위생개념이 희박하고, 치료제가 전무하여 전염병을 앓다 나은 사례가 오히려 이상할 만큼 열악하고 위험한 환경이었다.

두 번째는 사천해전에서 총상에 의한 고비였다. 난중일기(1592년 5월 29일), “…적의 탄환이 왼편 어깨를 맞히고 등을 뚫었으나 중상에 이르지 않았다.”고 기록했다. 그러나 1593년 4월경 지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적의 탄환을 맞은 것이 매우 깊었습니다.

어깨의 큰 뼈까지 깊이 파고 들어가 헌 상처가 뭉그러지고 고름이 줄줄 흘러 아직도 옷을 입지 못하고 있으며, 뽕나무 잿물과 바닷물로 밤낮을 씻어도 차도가 없습니다”는 기록으로 보아 1년 가까이 큰 고통을 겪었음을 알 수 있다.

큰 뼈를 깊이 다쳐 고름이 줄줄 흐른다고 했다. 상처가 마치 종기와 비슷하다. 요즘에는 항생제와 소염제 등 다양한 약품이 있어 종기는 병도 아니다. 그러나 조선시대 종기는 낮은 의학 수준으로 인해 치료가 쉽지 않았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조선왕조실록에는 문종, 성종, 정조가 종기로 인해 사망했다. 효종도 종기 치료관련 사고로 사망했다. 그 외 세조, 광해군, 현종 등 27명의 왕 중 무려 12명이 종기로 고생했다는 기록이 있다. 근대 이전에는 종기로 고름이 생겨도 치료가 어려워 사망 가능성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다.

*KBS1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에서 선조의 국문 장면. 사진=드라마 스틸컷

세 번째는 고문에 의한 고비였다. 조선시대 고문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법적 절차가 아니었다. 권력자의 입맛에 맞는 자백을 얻을 때까지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혹독한 신체적 훼손이었다.

당시 범죄입증의 주요 방법은 자백이나 증언이었다. 제일 쉬운 방법이 용의자를 잡아와서 원하는 말을 들을 때까지 고문을 가한다. 고문을 못 이겨 거짓 자백을 하면 범죄자가 된다. 이건 고문을 견뎌도 죽고, 죄를 인정하면 혹독한 형벌로 죽는다. 억울한 사람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원시적인 시스템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있다. 충무공이 투옥(1597년 음력 3월 4일)부터 석방(음력 4월 1일)까지 혹독한 ‘고문을 받았다vs아니다’가 그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시 법 집행은 권력자 의중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와도 누굴 탓할 수 없는 여건에서 주위의 적극적인 구명활동으로 옥문(獄門)에서 걸어 나왔다는 것 자체가 천운이었다.

만약 충무공이 이 3고비를 하나라도 넘기지 못했다면, 그때부터 한반도 전체 또는 일부는 강대국의 입맛에 맞는 스테이크가 되어 국가보전이 어려웠을 것이다.

‘한국인의 탄생’ 저자 홍대선은 한반도는 땅이 척박하고, 온도차가 심하고, 항상 강대국이 이웃하여 단군이 부동산 투자에 실패한 땅이라는 우스갯말을 한다. 틀린 말이 아니다. 특히 강대국은 기회만 있으면 우리와는 상관없이 제멋대로 한반도를 재단하려고 들었다.

자료, 도요토미의 조선 8도 분할안, ‘황현필 한국사 강의’ 중에서 스틸 샷

황현필 ‘한국사 강의’에 따르면,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정복 후 조선 8도를 총8국 분봉 형식으로 임진왜란 출정 다이묘들에게 조선 땅을 분할해 줄 계획을 미리 세우고 조선을 침략했다. 그러나 이순신으로 인해 남해안 제해권 확보에 실패하여 서해안과 한양으로 이르는 병참 보급로를 찾지 못해 결국 그 꿈이 좌절됐다.

그러자 남해안에 왜성을 쌓아 장기전에 돌입했다. 한편으론 1593년 2차 진주성 전투 이후부터 4년간 명과 일본은 조선을 배제한 채 휴전회담을 했다. 이 시기 도요토미가 요구한 휴전조건 중에 조선 4개 도를 일본에 할양하라는 조건을 제시했다. 이것이 우리 운명을 결정하는 데 우리를 빼고 강대국 입맛대로 재단하는 소위 첫 번째 ‘한반도 스테이크 사건’이다.

러일전쟁 前 일본 측의 1차, 2차 협상카드. 자료=심용환의 ‘조선이 망한 진짜 이유’ 강의 스틸 컷

이러한 사례는 1900년대 초 러시아 남하 문제와 겹쳐 일본이 또다시 저질렀다. 역사학자 심용환에 따르면, 당시 갓 근대국가 된 일본은 러시아가 조선을 접수하면 사방이 막히는 지증학적 형국이 되어 러시아의 남하를 적극 막으려 했다. 이때 일본은 러시아와 협상을 시도했다. 대표는 이토 히로부미였다.

일본은 1903년 1차 협상에서 만주지역을 포기하겠으니, 한반도를 중간지대로 삼아 서로의 안전을 보장하자는 제안을 했다. 러시아는 신생국이나 다름없는 일본은 자신의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보고 거절했다. 일본은 2차 협상에서 러시아에게 만주도 갖고, 한반도를 39도 선으로 분할하여 북쪽을 양보할 테니 일본의 안전을 보장해 달라고 했다.

이외에도 일본이 개입하여 우리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한반도 스테이크’ 사례는 ▷1902년(영일 동맹) 영국은 일본이 조선에 지배권이 있음을 인정 ▷1905년(가쓰라/태프트 밀약) 미국은 필리핀을, 일본은 조선을 통치 ▷1905년(포츠머스 조약) 러일전쟁 일본 승리. 러시아는 일본이 조선 지배권이 있음을 인정 등이 있다.

그리고 2차 세계대전 말기 소련의 무한정 남진을 제지하기 위해 미국 본스틸 대령과 딘 러스크 중령이 그은 한반도 38선으로 현재에 이른다. 이 또한 그 원인이 일본에 있다.

1590년대 우리의 영웅들은 허깨비 같은 형편에서도 나라를 건사했다. 그리고 300여 년이 흘렀다. 똑같은 상대에게 이번에는 나라를 뺏겼다. 두 나라는 어떻게 살아왔을까.

일본은 임진왜란이 끝나고 1603년부터 도쿠가와 막부 시대가 됐다. 260여 명의 각 번주가 지방 영지를 다스리는데 1년은 자신의 영지에서, 1년은 에도에서 살아야 했다. 매년 130명의 번주가 자신의 영지로 이동했다. 번주 1명에 이동한 인원이 4000명, 말 103필이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엄청난 내수 진작으로 이어졌다.

이후 260년 정도 평화로운 전쟁 없는 시대가 계속됐다. 전쟁이 없으니 사무라이 계급이 몰락했다. 상인 계층은 상거래를 통해 서서히 자본을 축적했다. 또 상인들끼리 치열한 경쟁을 펼치니 관련 시스템 또한 발달했다. 어느덧 상인들은 초기 자본주의 연습도 하게 됐다. 여기서 얻은 자본으로 점점 덩치를 키운 일본은 근대화에도 성공하고, 러일전쟁도 이기고, 2차 대전도 일으켰다(이창민 한국외대 교수, 일본정독,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 비결).

신유한은 1719년 조선통신사 수행원으로 일본에 다녀온 경험을 해유록(海遊錄)에 썼다. 그는 일본에서 보고 놀란 내용을 적었다. 일본인들은 모두 비단 옷을 입고 있었다. 일본의 번화한 도시풍경과 상거래 규모에 놀랐다. 오사카를 천하 으뜸 도시라고 극찬했다.

통신사 일행은 별천지 같은 일본 거리풍경에 정신이 팔렸다. 그러다 일본 서점에서 발걸음을 멈추고 놀랐다. 중국책, 조선책이 종류별로 있었고 서점 규모와 출판속도에 경이감을 가졌다. 특히 국가기밀에 속하는 징비록이 일본에서 버젓이 유통되는 것을 보고 등골이 오싹한 기분을 숨길 수 없었다고 기록했다.

징비록은 1695년 일본 교토에서 간행됐다. 나중에는 일본에서 30여 종이 넘게 발간됐다. 일본인들은 아주 오랫동안 징비록을 연구했다. 일본인들이 충무공을 존경하게 된 것도 이 책 덕분이다. 또 징비록으로 인해 왜곡된 많은 부분이 바로잡혔다. 이미 사회 전반에서 일본과의 격차는 헤아릴 수 없는 지경이 됐다.

이에 비해 조선은 여유 혹은 망각이 심했다. 역사는 흐르면서 반복된다. 조선 왕들은 이성계가 1380년 황산대첩으로 왜구를 소탕하고 전국적 스타로 떠올랐다가 12년 후 개국했음을 알까. 그러면 왜구 때문에 고려가 망했다는 것을 알까.

신숙주는 일본어, 중국어, 몽골어, 여진어, 유구어 등 동아시아 8개 언어를 할 줄 아는 천재였다. 그만큼 국제정세를 잘 알았을 것이다. 1475년 신숙주가 죽음에 이르자 조선 성종은 유언을 구했다. 신숙주는 일본과 친하게 지내야 된다고 말했다.

성종은 1495년 죽어 선릉에 묻혔다. 그는 죽으면서 약 100년 후 자신의 시신이 일본군 덕분(?)에 햇빛을 보게 될 줄 알았을까. 임진왜란 때 일본군은 선릉에 묻힌 왕과 왕비 무덤을 도굴해서 부장품을 가져가고 시신을 불태워 버렸다. 현재 선릉은 가묘다(나무위키).

1598년 임진왜란이 끝났다. 유성룡은 징계록 서문에 ‘미리 징계하여 후환을 경계한다’고 썼다. 과연 조선은 징계하고 경계했을까. 임진왜란 후 사회상이 조금은 변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배계층 의식은 예전과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문만 걸어 잠그고 하던 짓을 계속했다.

1695년 일본에서 발간된 ‘조선징비록 서문’에 일본인 유학자는 “전쟁을 좋아하는 것과 전쟁을 잊는 것 모두 경계해야 한다. 도요토미 가문은 전쟁을 좋아해서 망했고, 조선은 전쟁을 잊었기에 망할 뻔했다”고 썼다.

임진왜란이 끝나고 312년이 흘렀다. 1910년 조선은 진짜 망했다. 전쟁을 잊었기 때문이다. 이번엔 손도 제대로 못 쓰고 나라를 뺏겼다. 백성들은 여전히 고달팠다. 무능한 리더는 여전히 넘쳤다. 귀신같이 제 몫만 볼 줄 아는 청맹과니 인사들도 도처에 수두룩했다. 조선은 망각했고, 일본은 연구했다. 역사는 흐르면서 반복된다.

1945년 운 좋게 나라를 되찾았다. 그러나 비좁은 땅 간신히 나눠 먹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똑똑치 못한 자가 똑똑하다 나서고, 위대하지 않은 자가 위대하다고 설치고 있다.

그러면 틈만 나면 우리를 조율하려 드는 옆집은 어떨까. 그땐 내편 지금은 돌아선 중국, 언제든지 뒤통수를 친다 해도 이상할 것 없는 일본, 같이 밥 먹다가도 싸울 땐 남의 편인 러시아, 큰 형님 같이 믿었건만 손이 점점 지갑 쪽으로 가는 미국, 배고파도 핵 신주만 모시는 윗동네가 포진하고 있다.

지금은 과학기술이 발달해져 살기는 편해졌다. 우리를 선진국이라고 한다. 기분은 좋다. 그러나 시대상황은 주변 강대국이 늘어나 오히려 셈법만 더 복잡해졌다. 1590년대 남해안에서와 같이 영웅들의 활약이 여전히 필요한 시절이다.

난중일기를 읽고 이순신과 영웅들은 역사책 속에 박제된 인물, 영화 속에 투영된 인물, 나라를 구한 저 높은 곳에 있는 인물들이 아니라 언제든 옆에서 불쑥 튀어나올 듯한 친근함을 느꼈다. 또 영웅이란 무명의 백성이 있기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고비마다 영웅들이 나타나 온몸을 바쳐 큰 어려움을 헤치고 나라를 구해왔다. 그 길이 힘든 길이라 염치는 없지만 지금도 간절하게 바란다.

우리들의 영웅! 탄생과 성장 그리고 등장을 기다린다.

 

참고자료

▷난중일기, 다빈치 지식지도, www.davincimap.co.kr

▷난중일기, 노승석 譯, 민음사, 2012

▷임진장초, 충무공 이순신, www.choongmoogongleesoonsin.co.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s://encykorea.aks.ac.kr

▷조선왕조실록, 국사편찬위원회, sillok.history.go.kr

▷임진왜란기 조선수군 진영 전염병의 발생 실태와 영향, 나승학, 청주대학교/교수, 2017.

▷도요토미 히데요시-일본을 유혹한 남자, 야마지 아이잔 著, 김소영 譯, 21세기북스, 2012.

▷황현필 한국사, 정유재란-도요토미가 조선을 재침략한 이유, 2021.

박준재 기자
박준재 기자
▪︎광양시니어신문 기자 ▪︎보호관찰소/소년원/위치추적관제센터에서 근무 후 퇴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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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댓글

  1. 이순신에 가려서 조명받지 못한 숨은 영웅들이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박준재 기자님 덕분에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2. 시대가 바껴도 부동산을 옮기지 못하는 현실로 인해 항상 힘겹네요. 그래도 그것으로 인해 대한민국 국민은 어찌해서든 이겨내고야 마는 끈기와 노력하는 재능이 꽃 피웠지 않았나 합니다. 이제는 시대가 바껴 국민 하나하나가 모두 영웅이 될 수도 있는 시대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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