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국제빙상장(대표 박종화)은 여름철 더위와 따가운 햇살도 피하면서 겨울스포츠인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이다.
2007년 12월에 준공한 부영국제빙상장은 국제규격을 갖춘 전남 유일의 빙상장이다. 설립자 박부영 선생 함자인 ‘부영’을 따 이름지었다. 박부영 선생이 어린이들이 빙상에 대한 꿈을 키우고 체험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사재를 출연해 건립했다.
이곳은 전라남도 빙상 대표선수단 육성과 유소년 및 성인 아이스하키 동호회와 스케이트 종목의 정규강습, 개인강습, 1일 강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 도움 없이 개인이 운영하는 스포츠시설로, 전남 빙상선수 육성과 빙상 스포츠인 저변 확대의 첨병이 되고 있다.
빙상장은 연중 무휴, 365일 운영되고, 스낵류의 식사와 간식을 할 수 있는 매점과 휴식 공간 등 편의시설이 있다.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입장료는 성인 1만원, 학생(유소년부터 고교생) 9000원이다.
스케이트를 즐기기 위해 핼멧과 스케이트는 대여해 사용할 수 있다. 개인보호장구인 장갑은 개인이 소지하거나 현장에서 구매(1000원)할 수 있다. 쇼트트랙과 피겨 스케이트를 일반인 취미반과 개인강습 프로그램에 참여해 배울 수 있고, 자유롭게 즐기는 곳이다.
다음은 박종화 대표와의 일문일답.
Q. 빙상스포츠가 취약한 소도시 광양에 빙상시설을 건립한 이유는?
A. 건립자 박부영 회장께서 교육계 은퇴 시점에 빙상장이 없는 전남의 현실을 안타깝게 여기고 광양을 비롯해 순천, 여수지역 어린이들이 빙상 스포츠인으로 성장할 기회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고향인 광양에 건립하게 됐습니다.
Q. 국제규격빙상장과 그것이 갖는 의미는?
A. 국내외 빙상경기를 할 수 있는 규격은 가로세로 58×28m 이상을 말합니다. 국제규격은 60×30m 이상입니다. 이는 그 지역에서 어느 정도 규모의 대회를 치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기준과 척도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부영국제빙상장(60×31m)은 지역의 자랑이며 도시의 위상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대회와 훈련을 위한 적합한 장소로 인정받아 오는 9월부터 약 4개월간 치러질 ‘장애인 아이스하키 K리그’ 경기가 부영국제빙상장에서 개최될 예정이어서 준비 중입니다.
Q. 부영국제빙상장이 빙상 스포츠계에 기여한 성과는?
A. 전라남도 장애인아이스하키협회(광양 소재)는 전국 후발 주자임에도 장애인 동계체전 B-pool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해 전남 동계체전 성적이 전국 4위로 올라서는 역할을 했습니다. 또 제94회, 제95회 동계체전에 쇼트트랙과 피겨스케이트에서 전남 최초 메달을 획득, 전남 체육 위상을 높이는 성과를 냈습니다. 전남이 더 이상 빙상스포츠 불모지라는 오명을 깨끗이 벗어낸 것은 물론, 전남 어느 지자체도 건립하지 못한 빙상장이 광양에 있다는 자부심과 전남 빙상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지자체나 체육계 및 지역 주민들에게 바라는 점은?
A. 지자체는 개인이 투자한 체육시설에 지원하는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지원이나 혜택이 전혀 없는 실정입니다. 토지가격을 제외한 빙상장 건립에 500~600억원이 소요됐고, 운영을 위한 지속적 투자를 해야 합니다. 태릉빙상장 연간 약 30억원, 목동아이스링크 연간 약 10억원을 지자체 지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부영국제빙장은 아무런 지원 없이 개인이 18년째 운영 중입니다. 일정 규격 이상의 시설을 갖추고 전남대표선수를 육성하는 체육시설에 대해 인센티브나 지원제도를 마련, 지역 체육발전과 사기진작을 위한 배려가 있기를 희망합니다.
지역 체육계는 동계스포츠에 관심과 애정을 더 가져주기를 바랍니다. 지역 주민들껜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지원이 전혀 없이 운영하는 어려운 현실에 시설이 낡고 환경이 다소 열악하지만, 빙상장이 있다는 사실에 고마워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지지하며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Q. 향후 발전계획과 지향점은?
A. 부영국제빙상장은 지금까지 해왔던 ‘아이스하키 유소년 팀’, ‘쇼트트랙 팀’, ‘피겨종목’ 및 ‘장애인을 위한 선수육성’과 지원을 계속하겠습니다. 특히 장애인아이스하키 전국대회를 개최하고 일반하키 전지훈련장소 유치를 위해 시설을 보완 중입니다. 중앙 경기단체와 소통을 늘리고 활동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이 생활체육으로 빙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설운영과 서비스 개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부영국제빙상장: 광양시 순광로 482-8
문의 : 061-761-8600, 8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