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는 산업도시의 이미지를 넘어, 천 년의 역사와 문화를 품은 유서 깊은 고장입니다. 백운산과 섬진강이 어우러진 이 땅에는 삼국시대 성곽부터 통일신라 사찰, 장인의 숨결이 깃든 무형유산, 천연기념물 숲까지 다채로운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광양 곳곳에 남아 있는 국가지정유산을 살펴보고, 우리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6편의 연재를 마련했습니다. 각 편에서는 역사적 의미와 아름다움을 담은 문화유산을 돌아보며, 광양의 새로운 매력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싣는 순서]
1편 : 광양마로산성
2편 : 광양옥룡사지
3편 : 천연기념물 광양 옥룡사 동백나무 숲·천년기념물 제489호
4편 : 국가무형유산 장도장(粧刀匠)·보유자 박종군
5편 : 광양읍수와 이팝나무, 유서깊은 마을 숲
광양시(시장 정인화)에는 문화관광 9경이 있다.
제1경 백운산 4대계곡, 제2경 광양매화마을, 제3경 백운산 자연휴양림, 제4경 광양 이순신대교, 제5경 섬진강 망덕포구, 제6경 광양만 야경, 제7경 옥룡사지 동백나무숲, 제8경 구봉산 전망대, 제9경 광양읍수와 이팝나무 이다.
광양시에는 자연보고를 자랑하는 백운산(1217.8mh)의 한 지맥으로 뻗은 남쪽 중턱에 백계산(505.8mh)이 자리잡고 있다.
백계산에는 “옥룡사”가 있다. 옥룡사는 8세기초인 통일신라 때 창건된 것으로 전해진다. “선각국사 도선(先覺國師 道詵)”이 35년간(864-898) 머물며, 수백명의 제자를 양성한 유적이며 천년 사찰이다.
광양 옥룡사지(光陽 玉龍寺址)는 통일신라시대 풍수지리사상의 효시인 선각국사 도선(先覺國師 道詵), 827~898)이 864년에 중창한 것으로 전하는 옥룡사 옛터이다.
옥룡사 옛터, 이곳 절터 주변에는 동백나무가 가득하여 절경을 이루고 있다. 백운산의 한 지맥인 백계산 남쪽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신라 말 선승이자 풍수의 대가로 알려진 선각국사 도선의 천년의 숨결이 느껴지는 곳이다. 옥룡사지 동백나무 숲은 옥룡사 주위의 동백나무 숲은 절을 세울 때 땅의 기운이 약한 것을 보충하려고 꾸몄다고 한다. 제자들의 심신수련을 위해 차 밭을 일궜다는 일화도 함께 전해진다.
절터 주변에는 도선이 옥룡사를 중건하면서 함께 조성했다고 전하는 동백나무 숲은 천연기념물 제489호로 정해졌다. 도선국사가 심었다고 전해지는 동백나무는 천년의 역사를 지나 오면서 깊이 뿌리내려져, 현재는 약 7천여 그루가 군락지를 형성하고 있는 옥룡사지이다.
[동문선] 도선국사 비음기에 “”도선국사가 옥룡사라는 조그마한 절에 와서보니 주변 풍경이 그윽하고 좋아서 평생을 머물기로 작정하고 옥룡사를 고쳐서 거주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울러 옥룡사 주변의 땅 기운을 북돋고 보완하기 위하여 윤기가 흐르고 사철 푸른 나무인 동백림을 조성하였으며, 차밭을 일구어서 참선수행에 정진하는 제자들이 심신수련을 위해 복용토록 한 것으로 전하기도 한다. 주(註) ‘동문선(東文選)’은 조선전기, 문진·학자 서거정(徐居正) 등이 왕명으로 우리나라 역대 시문을 모아 1478년에 편찬한 시문 선집.
신라의 고승 도선국사가 중수한 사찰로 입적할 때까지 35년간 수백명의 제자를 양성한 곳이다. 중수할 당시 땅의 기운을 보강하기 위해 심은 동백나무 10,000여 그루가 숲을 이루고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489호로 지정되었다.
통일신라 말 선승이자 풍수대가로 알려진 선각국사 도선이 백운산 지맥인 백계산(505m) 남쪽에 있는 옥룡사의 땅 기운을 보강하기 위하여 동백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이곳 동백나무는 사시사철 푸르름을 간직하면서 천년의 역사를 이어왔다. 현재는 수령100년 이상 된 동백나무 1만여 그루가 절터 주변에 군락을 이루고 있다.
남부지방 사찰 숲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어 천연기념물(제489호)로 지정됐다. 도선국사는 864년부터 35년간 옥룡사에 주석하면서 많은 제자를 길러냈고, 이곳에서 입적했다. 옥룡사는 흔적만 남기고 역사속으로 사라졌으나, 국내 최대 동백나무 숲은 해마다 2월부터 4월까지 빨간 동백꽃을 피워낸다.
이 숲은 2006년에 산림청이 주관한 아름다운 천년의 숲 분야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광양시민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천년의 역사 속 “동백숲 길” 을 걸어보자 !
옥룡사지 주소는 광양시 옥룡면 백계1길 71 일원. 문의 : 061-797-2418

![[광양 국가지정유산(6)] 중흥산성·중흥사 보물 제112호 삼층석탑 광양-중흥산성-중흥사-대웅전-측면에-세워진-보물 제112호 삼층석탑. 그 좌편에는 탑비가 있어 삼층석탑을 이해나는데 도움을 준다. 사진=한재만](https://gy-senior.com/wp-content/uploads/2025/11/광양-중흥산성-중흥사-대웅전-측면에-세워진-삼층석탑-218x150.jpg)
![[광양 국가지정유산(5)]…광양읍수와 이팝나무, 유서 깊은 마을 숲](https://gy-senior.com/wp-content/uploads/2025/11/광양읍성-Lay-out-광양문화원-자료-218x150.jpg)
![[광양 국가지정유산(2)] 옥룡사지](https://gy-senior.com/wp-content/uploads/2025/11/해동-백계산-선각국사-도선-증성혜등탑-등재-1-218x150.jpg)









![[기자수첩] 광양 우산공원 유아숲 체험장, 숲 체험 ‘자연 놀이터’ 자리매김](https://gy-senior.com/wp-content/uploads/2025/11/희망찬특수어린이집-218x15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