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관련 뉴스. 사진=ch Btv 스틸 컷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전국 공공주차장 1만 2천여 곳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위치는 주요 네비게이션 앱에서 바로 검색이 가능하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10월 3일부터 9일일까지 일주일간 전국 공공기관과 행정기관, 학교 등이 운영하는 주차장을 무료 개방한다고 2일 밝혔다.

무료 개방 주차장 정보는 오늘(2일)부터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T맵, 아이나비 에어, 현대차 내비게이션 등 주요 길찾기 앱 5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길찾기 앱에서 ‘추석무료주차장’, ‘명절무료주차장’, ‘명절무료개방주차장’, ‘무료개방주차장’, ‘무료공공주차장’ 등으로 검색하면 현재 위치나 목적지 주변의 무료 주차장을 찾을 수 있고, 길 안내도 받을 수 있다.

다만 주차장마다 개방 일자와 운영 시간, 야간 개방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 길찾기 앱을 통해 상세 정보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행안부는 2021년부터 명절 때마다 공공기관과 학교 등의 주차장 개방 정보를 모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는 국민들이 주차난 걱정 없이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다.